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농지연금의 장점

by 김몬몬 2023. 8. 29.

 

농지연금의 장점

 

1. 부부 종신 지급

농지연금을 받고 있던 농업인이 사망할 경우 배우자가 승계하게 되면,  배우자 사망 시까지 계속해서 농지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금지급의 안정성을 높이고, 배우자의 안정적인 노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신청 당시 배우자가 55세 이상이고, 연금승계를 선택한 경우에만 한합니다.)

 

2. 연농 또는 임대소득으로 연금이외의 추가소득 가능

연금을 받으면서 담보 농지를 직접 경작할 수도 있고, 임대도 가능합니다. 

이에 연금이외의 추가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과 별개로 농지를 활용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3. 재정지원으로 안정성 확보 가능

농지연금은 정부에서 직접 시행하며, 정부 예상을 재원으로 합니다. 

이에, 안정적으로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농업의 경우 경기나 시장 상황에 따라 불안정할 수 있는데, 이러한 안정적 재원지원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4. 연금채무 부족액 미청구

연금채무를 상환 시 담보 농지 처분으로 상환하고 남은 금액이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고, 부족하더라도 더 이상 청구하지 않습니다. 연금채무가 있을 때에도 부족액에 대한 추가 청구가 없으므로, 상속인이나 가족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5. 재산세 감면

6억원 이하의 농지는 재산세가 전액 감면되며, 6억원 초과 농지의 경우 6억원까지 감면됩니다. 

농지의 가치가 높아질 경우, 재산세의 부담이 커질 수 있는데 이를 감면해주는 조치가 있으므로 금융부담에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압류위험으로부터 연금 보호 

'농지연금지키미통장'에 가입하여, 압무위험으로부터 월 185만원까지 연금을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이 제공하는 다양한 안정성과 혜택은 농업인들에게 매우 유옹하며, 이를 통하여 농업의 지속 가능성과 노후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농지연금 통합포털 바로가기


 

연관 발행 글

 

 

농지연금이란? - 가입요건, 지급방식 안내

저는 최근에 저의 노후준비에 대한 고민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그러다보니 다양한 방식의 연금제도를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그중 하나가 농지연금입니다. 농지연금이란 농업인이 노후를 대비

muhoc.com

 

농지연금이란? - 신청방법, 가입절차, 제출서류

농지연금은 농업생산자들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그럼에도 신청절차나 필요 서류, 심사과정이 복잡하고, 정보를 얻기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

muhoc.com

 

 

농지연금 농지가격별 예상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농지연금은 가입자가 만 60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는, 2023년 생일이 지나면 만 60세가 되는 1963년 출생자들이 2023년 1월 1일부터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muhoc.com

 

 

 

 

 

 

 


 

농지연금의 장점

 

반응형

댓글